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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과후학교, 돌봄교실

2006년부터 초·중·고등학교에서 정규 교육과정 이외의 시간에 다양한 형태의 프로그램으로
운영하는 교육체제로, 자율성·다양성·개방성이 확대된 혁신적 교육체제를 표방하며,
전국의 초·중·고등학교에서 정규교육과정 이외의 시간에 다양한 형태의 프로그램으로
운영되고 있다. 각급 학교에 따라 단계별 목표를 정하였는데, 초등학교 1∼3학년은 방과 후
보육 및 교육 욕구 해소, 4∼6학년은 특기적성 및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통하여 학교 밖
교육을 학교 안으로 흡수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또한 중학교는 수준별 교과 보충과 심화 학습, 특기적성교육을 통한 사교육비 경감에 목표를
두고 있고, 고등학교는 수준별 교육과 스트레스 관리, 진로 지도 등을 통한 능력 개발에 목표를
두고 있다.

2006년부터 초·중·고등학교에서 정규 교육과정 이외의 시간에 다양한 형태의 프로그램으로 운영하는 교육체제로, 자율성·다양성·개방성이 확대된 혁신적 교육체제를 표방하며, 전국의 초·중·고등학교에서 정규교육과정 이외의 시간에 다양한 형태의 프로그램으로 운영되고 있다. 각급 학교에 따라 단계별 목표를 정하였는데, 초등학교 1∼3학년은 방과 후 보육 및 교육 욕구 해소, 4∼6학년은 특기적성 및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통하여 학교 밖 교육을 학교 안으로 흡수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또한 중학교는 수준별 교과 보충과 심화 학습, 특기적성교육을 통한 사교육비 경감에 목표를 두고 있고, 고등학교는 수준별 교육과 스트레스 관리, 진로 지도 등을 통한 능력 개발에 목표를 두고 있다.

자유학년제, 동아리

중학교에서 한 학기 또는 두 학기 동안 지식과 경쟁 중심 교육에서 벗어나 학생 참여형 수업을
실시하고, 학생의 소질과 적성을 키울 수 있는 다양한 체험 활동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운영하며, 학생 참여형 수업 및 과정 중심 평가를 통해 다양한 학생들이 스스로의 잠재력
및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등 키우는 교육 실현을 위해 도입된 정책

자유학기제 교육은 주로 기존의 암기 위주 교육에서 벗어나 학생들의 실질적 성장을 돕기
위해 수업과 평가의 변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고, 교과수업 및 다양한 자유학기 활동과
연계한 체험활동이 이루어져 주로 주제선택 활동, 동아리 활동, 진로탐색 활동, 예술ㆍ체육
활동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프로젝트 수업, 거꾸로 교실, 토론∙토의, 실습 등 학생 활동을 중심으로 수업이 진행되며
정답 찾기 위주의 일제식 총괄식 지필평가가 대신 학생들의 학습 과정을 관찰하여 평가하는
과정 중심 평가로 이루어진다.

중학교에서 한 학기 또는 두 학기 동안 지식과 경쟁 중심 교육에서 벗어나 학생 참여형 수업을 실시하고, 학생의 소질과 적성을 키울 수 있는 다양한 체험 활동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운영하며, 학생 참여형 수업 및 과정 중심 평가를 통해 다양한 학생들이 스스로의 잠재력 및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등 키우는 교육 실현을 위해 도입된 정책

자유학기제 교육은 주로 기존의 암기 위주 교육에서 벗어나 학생들의 실질적 성장을 돕기 위해 수업과 평가의 변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고, 교과수업 및 다양한 자유학기 활동과 연계한 체험활동이 이루어져 주로 주제선택 활동, 동아리 활동, 진로탐색 활동, 예술ㆍ체육 활동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프로젝트 수업, 거꾸로 교실, 토론∙토의, 실습 등 학생 활동을 중심으로 수업이 진행되며 정답 찾기 위주의 일제식 총괄식 지필평가가 대신 학생들의 학습 과정을 관찰하여 평가하는 과정 중심 평가로 이루어진다.

학부모, 학생, 교사연수

지역 행사 및 체험